증정품 유형이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
연세대학교 | 45 pages| 2006.12.01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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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기업은 경쟁 제품들 속에서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증정품 제공이라는 전략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증정품이 제공해주는 금전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증정품의 유형, 즉 제품과 증정품간의 관련성을 고려하게 된다. 다시 말하면, 제품과의 관련성이 높아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데 효용을 높여주는 증정품에 대해서는, 동일한 금전적 가치를 지였더라도 더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. 또한 제품의 브랜드 신뢰가 증정품 유형이 소비자의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한다는 사실도 밝혀 냈다. 이를 통해서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 평가 기준으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한다는 점을 알 수 있고, 기업이 증정품 제공 시, 제품을 사용하는데 효용을 높이는 증정품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판촉 전략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. 또한 제품의 브랜드 신뢰가 소비자가 증정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사전 기대감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욱 신중한 증정품을 통한 판촉전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.
증정품 유형 브랜드 신뢰 소비자가 지각 독립변수 소비자의 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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